1. SSH

SSH란 Secure Shell의 약자로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를 shell로 안전하게 제어하기 위한

프로토콜 또는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의미한다.

 

Shell은 명령어를 입력하여 컴퓨터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즉 SSH는 명령어 방식으로 컴퓨터를 원격지에서 제어하는 방식이다.

 

Secure가 붙은 이유는 SSH가 보안을 강조한 안전한 프로토콜이기 때문이다.

SSH 이전의 원격 제어 서비스들(telnet 등등)은 정보를 암호화하지 않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SSH는 암호화된 방식으로 정보를 주고받기 때문에 보안상 우수하다.

 

2. SSH Client, SSH Server

SSH는 웹과 유사하게 SSH Client와 SSH Server로 구성되어 있다.

SSH 프로토콜을 통해 Client가 명령을 내리고 Server가 명령을 받아 컴퓨터 제어한다.

제어의 주체가 되는 컴퓨터에는 SSH Client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윈도우는 SSH Client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Xshell, PuTTY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다른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다.

Linux, Mac 같은 Unix 계열의 운영체제는 기본적으로 SSH Client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제어의 대상이 되는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에는 SSH Server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SSH는 Unix 계열의 운영체제를 원격에서 제어하기 위한 방법이기 때문에,

원격지에 있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SSH로 제어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다.

윈도우는 SSH Client로 사용할 수 있을 뿐이다.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에서 SSH Server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OpenSSH이다.

Mac은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있고, Linux의 경우 별도의 설치가 필요하다.

 

참고: https://opentutorials.org/module/432/3738

 

SSH - 원격제어

SSH Secure Sell의 약자로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를 안전하게 제어하기 위한 프로토콜 또는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의미한다. SSH 클라이언트와 SSH 서버의 관계로 상호작용하면서 SSH 서버가 설치된 운영체제를 제어한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는 강력한 암호화 방법을 통해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중간에서 가로채도 해석 할 수 없는 암호화된 문자만이 노출된다. 지금까지는 Telnet을 주로 사용했는데 이것을 대체하기 위한 통

opentutorials.org

'Network > basic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rt란 무엇인가  (0) 2020.01.01
Domain, DNS란 무엇인가  (0) 2019.12.29
IP란 무엇인가  (0) 2019.12.28

+ Recent posts